본문 바로가기
일상/내몸챙기기

다이어트를 시작한다면 이것부터 바꾸면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by N'some 2023. 8. 23.
반응형

다이어트를 결심했지만, 항상 무리한 식단과 운동으로 작심삼일로 끝나버리는 경험을 다들 한 번쯤은 해보셨을 겁니다.

다이어트는 짧은 기간 무리하게 하는 것보단, 긴 시간 동안 여유 있게 조금씩 관리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이어트를 시작한다면 꼭 해야만 하는 것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음식 섭취 순서 바꾸기

음식 사진
우리의 식단은 건강한지 체크도 필요 합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평소 식습관에 대한 체크와 섭취방법의 변화를 가져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바쁘다는 이유로 간편하고 빠르게 식사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습니다만, 이는 다이어트에 가장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우리의 몸은 식사를 시작하면 혈당이 빠르게 오르게 되는데, 빠르게 오른 혈당을 낮추기 위해 우리의 몸에서는 인슐린을 분비하게 됩니다.

우리가 주로 먹는 식사에는 쌀이나 밀로 만든 음식이 많은데, 이러한 탄수화물은 혈당을 빠르게 올려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결과를 낳게 되고, 이러한 과정이 계속되면 우리의 몸엔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지며, 혈액 내 당분을 세포로 흡수하지 못하게 되어 결국 살이 찌는 체질로 변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섭취하는 음식의 순서만 바꾸어도 조금 더 건강하게, 그리고 살이 덜 찌는 몸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바로 식이섬유 -> 단백질 -> 탄수화물의 순서로 섭취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식탁에 항상 신선한 채소와 고단백식품을 구비할 수 없겠지만, 나물로 만든 반찬을 구비하고, 두부나 양념을 가급적 하지 않은 생선, 육류 등의 단백질 식품, 그리고 잡곡밥으로 이루어진 식단을 준비하여 위 나열한 식이섬유 (나물류) -> 단백질 (두부나 생선, 육류 등) -> 탄수화물 (잡곡밥) 순서로 섭취한다면 우리의 몸은 혈당을 천천히 올리게 되므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지 않고 결과적으로 혈액 내 당이 천천히 적절하게 섭취되며 과도하게 살이 찌지 않는 몸이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식사 방법은 식사량이 줄어드는 효과도 있으니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실제 작성자의 점심 식단.

참고로 국물류는 가급적 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염분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불어 튀김음식도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좋지만, 피하기 어렵다면 최소한 쌀이나 밀을 가공하여 만든 초가공식품은 꼭 피하시길 바랍니다. (빵, 면류, 떡류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하루 30분씩 걷기

우리는 항상 바쁘게 살다 보니, 따로 시간을 내어 운동을 한다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럴 때에도 방법이 있습니다. 식사 후 약 10~20분 정도 가벼운 산책, 그리고 퇴근시 20분정도 이상 걸어서 퇴근하기입니다.

집 근처에 따로 산책길이나 공원이 없다면, 지하철 1 정거장 전, 버스 2~3 정거장 전에 내려서 천천히 걸어 귀가하는 것입니다.

저는 퇴근할 때 집 주변 산책로를 이용해 약 30분 정도 걷고 귀가하는데, 적당히 땀이 날 정도로 걷게 되고, 이는 숙면으로 이어져 다음날 아침을 개운하게 맞이하는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했습니다.

 

출처 . Pixabay

물론 체계적인 운동을 위해 출근 전, 혹은 퇴근 후 헬스장에 가서 운동을 하는 경우도 있고, 자전거를 타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가장 쉽고 지속성을 가져갈 수 있는 방법은 걷기라고 생각합니다.

 

걷기와 더불어 점심 식사 후 맨몸 스쾃를 진행해 주시면 더욱 도움이 되지만 직장에서는 스쾃보다 의자에 앉았다 일어나기 20회 반복 같은 운동을 병행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스쾃와 앉았다 일어나기의 공통점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근육인 허벅지 근육을 사용해 주어 몸이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상태로 만든다는 것입니다.

 

 

 

음주와 야식은 피하기

식단 조절과 함께 병행되어야 하는 것이지만, 어쩌면 식단조절보다 저 확실한 효과를 보여줄 수 있는 것이 금주와 야식을 피하는 것입니다.

음주는 우리의 뇌를 혼란시켜 음식을 당기게 하고, 이로 인해 폭식으로 이어지게 하는 아주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합니다.

야식을 피해야 하는 이유는 주로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을 먹게 되고, 이 음식들이 소화되지 않은 채로 잠이 들면, 자는 동안 뱃살로 직행하는, 다이어트에 매우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출처. Pixabay

 

결국 종합해 보면 건강한 식단과 적절한 운동이 가장 중요합니다. 급하게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고 굶거나 극단적인 식단을 이용하는 다이어트는 결국 건강을 망치고 오히려 요요현상을 겪게 만들 것입니다.

언제나 천천히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