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태크/주식투자 잡담

리얼티인컴 오리온 분사와 Onl 주식 지급에 대한 생각

by N'some 2021. 11. 20.
반응형

지난 11월 15일 리얼티 인컴의 Vereit 인수합병과 그로 인한 Orion Office Inc. 분할에 대한 소식이 지난 11월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전해졌습니다, 이로서 리얼티 인컴은 명실공히 부동산 리츠 기업으로서 입지를 더욱 단단히 하게 되었습니다.

 

리얼티 인컴의 Vereit 인수 

Vereit는 미국의 애리조나주에 위치한 부동산 신탁 회사였습니다. 2010년 설립되어 2014년까지 투자와 회사 인수합병 등으로 급속도로 커진 회사였지만, 2014년 회계오류로 회사가 위기에 빠졌고, 내부 임원들의 비리가 적발되어 소송으로 이어지는 등 위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내 문제가 있던 초대 회장 Nicholas Schorsch가 사임하고 2015년 Vereit로 사명을 바꿔 절치부심했습니다.

 

리얼티 인컴의 Vereit 인수는 부동산 리츠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탄탄히 하는 데에는 좋은 선택이었으나, 인수한 Vereit의 과거를 살펴보면 순탄치 않은 기업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부동산 신탁회사로서 회계상의 오류 스캔들로 소송이 걸렸던 과거를 생각해보면, 과연 리얼티 인컴의 Vereit 인수가 좋은 선택이었을까 하면 아직 잘 모르겠지만 미래를 위해 투자해 합병한 것이니 만큼 지금은 응원해야지 않을까요.

 

 리얼티인컴과 Orion Office Reit Inc. 분사

리얼티 인컴은 Vereit의  합병작업이 마무리되던 2021년 11월 1일, 사무실 임대 자산만을 분사하여 자회사를 설립하는 스핀오프를 진행했는데, 이 회사 이름이 오리온입니다. Orion Office Reit Inc.이며 티커는 Onl입니다. 처음 리얼티 인컴이 Vereit를 인수 합병한다는 소식만 들었을 때는 리얼티 인컴에 호재라고 생각했습니다만, Vereit라는 회사를 알아보니 회계 스캔들 등 좋게만 생각할 인수가 아닐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도 위에 작성했지만, 분명 미래를 위한 투자였을겁니다, 리얼티 인컴의 입장에서는 리츠 기업 중 최고의 자리로 올라가는 하나의 방법이었을 테고, 인수하지 않아도 돋보적이었지만 인수하게 되면서 더욱 탄탄한 포트폴리오를 갖게 되었죠, 그런데 사무실 자산을 분사하다니 이건 못내 아쉬운 부분입니다. 분명 내부적으로 이유가 있겠지만, 그리고 실재 사무실 자산이 리얼티 인컴의 포트폴리오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건 아니겠지만..

 

반응형

 

리얼티 인컴의 113분기 연속 배당금 상승 소식

이 와중에 리얼티 인컴은 11월 16일에 2021년 12월 배당금 지급부터 $2.832에서 $2.952로 배당금 증액을 발표했습니다. 이로서 리얼티 인컴은 113분기 연속 배당금을 증액 지급하게 되었는데, 이번 5% 배당금의 상승은 그만큼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리얼티 인컴은 매달 배당금을 지급해주는 월배당 종목인데 매 분기마다 배당금을 증액해주고 있어 배당투자를 하는 투자자들이 환영하고 있는 상황이지요.

혹시 리얼티인컴이 사무실 자산을 분사한 이유는 어쩌면 수익성이 좋지 않아 정리하는 개념은 아니었을까 하는 의심을 하고 있지만, 아직 아무것도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부디 긍정적인 시너지 작용을 보여줬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