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하게 사는 이야기/소소한 용돈벌이

배민커넥트 도보 후기(1) - 쿠팡과는 다르구나 느낀점

by N'some 2022. 1. 28.
반응형

저는 주말마다 쿠팡이츠 배달파트너로 투잡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차량을 이용한 배달에는 반드시 운송보험(자차 보험 가입 시 특약이 되더라고요)을 가입해야만 하는 것을 알고 새해 다짐으로 운동도 할 겸 도보 배달로 바꾸었습니다.  그런데, 해보신 분들은 잘 알고 계시겠지만 쿠팡 이츠는 도보 배달이 정말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안 잡힙니다. 한 시간 동안 1개~2개 하면 운이 정말 좋은 정도라고 느껴질 정도.. (실제로 지난 주말 2시간 동안 2건 잡힌 것을 보고 이건 아니다 싶었지요.) 그래서 도보 배달도 잘 잡힌다는 배민 커넥트를 가입해 안전교육을 마치고 배달을 실행해보았습니다.

 

 

 

배민 커넥트와 첫 만남

쿠팡 이츠 배달 파트너 도보 배달은 위 서론에서 설명했듯이 정말 너무할 정도로 안 잡힙니다. 한 시간에 1건~2건 겨우 잡히는 수준 (번화가 기준입니다.) 그래도 걷기 운동을 하면서 돈도 벌 수 있다는 것을 위안삼아 조금씩 해보았는데, 날도 춥고 겨우 배달이 잡혀도 한건에 3000~3500원 정도의 배달료를 받는다는 건 수지타산이 안 맞는다고 생각했습니다. (분명 운동삼아 하는 건데도 막상 배달이 안 잡히면 운동하는 느낌도 안 들어요.)

배민 커넥트로 바꿔보니 신세계가 열렸습니다. 

한건에 5100원부터 시작하는 피크타임 (현재 프로모션 중이라 중단되면 쿠팡과 가격이 비슷해질 것 같습니다.), 아무리 안 잡혀도 5분 내로 새로운 배달 건이 잡히기도 하고, 배달을 하는도 중에 경로상 병행 가능하거나, 배달 완료 후 바로 다음 배달을 수행할 수 있도록 추가 배달이 잡히는 등, 수익면에서도 본래의 목적인 운동면에서도 매우 훌륭한 선택이었다고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아직까지 배달은 배달의민족

작성자 본인도 배달어플을 이용할 때는 가급적 배달의민족을 이용합니다. 주변에 여론을 봐도 배달의민족 사용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느낄 겁니다. 이용자가 많다? 그것은 곧장 배달 건수도 많다, 그만큼 기회도 많다는 이야기가 되죠.

저는 일요일, 화요일 두 번에 걸쳐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주말이 특수하여 배달이 많았을 뿐 주중에는 잘 안 잡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지요, 하지만 제 생각은 틀렸습니다. 화요일 오후 6시부터 10시까지 4시간 동안 10건의 배달을 수행했고, 신기할 정도로 연속해서 배달이 잡혔습니다. 네, 도보로 했는데도 말이죠. 주말처럼 복수건 배달은 잡히지 않았지만 배민 커넥트 어플이 저를 강제로 운동시키는 기분까지 들 정도로 정말 열심히 걸어 다녔습니다. 

 

 

 

쿠팡과 배민의 도보 배달 차이점

  • 배달 거리 - 쿠팡은 아무리 멀어도 5분 내 거리만 잡힙니다. 배민은 조리시간을 고려하여 10분 이상 걸려도 정상적인 속도로 이동하면 충분히 음식이 식지 않게 배달할 거리를 할당해줍니다.
  • 배달 건수 - 쿠팡은 무조건 단 건배 달이며 오토바이에 비해 기동성이 떨어지는 도보배달은 거의 안잡힌다고 봐도 무방할 수준입니다. 반면 배민커넥트는 절대주문량이 많아서인지 도보배달도 배정이 잘 되는편입니다. 또한 무조건 단건배달이 아니다 보니 배달 중에 신규 배달이 잡히기도 합니다. 천천히 산책하듯 걸어도 한 시간 2건 이상 가능한 수준입니다.
  • 배달수수료 - 쿠팡은 3500원이 최고인 것 같습니다. 피크시간이 끝나면 3000원 아래로 떨어지기도 하고요. 배민은 피크시간에 건당 5100원 정도, 거리가 좀 있거나 주문이 많이 몰리게 되면 6000원 이상도 가능합니다. (한 3분 거리 6100원 찍혀서 놀랐습니다.)

 

 

 

배달로 투잡을 하는 사람들의 목적은 여러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누군가는 본업의 소득에 만족하지 못해 추가 소득을 위함일 것이고, 누군가는 운동의 목적과 소소한 수입이 목적일 수 있습니다. 각자 본인에 맞는 배달 수단도 다를 겁니다. 저는 최근 자전거를 타고 배달을 하면 운동도 되고 돈도 벌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으로 전기자전거를 알아보다가 생각보다 높은 가격에 좌절하고 도보 배달을 시작했습니다. 자전거가 있는 분들은 운동삼아 자전거 배달을 해도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생각합니다.

사진을 첨부한 자세한 후기는 다음 포스팅에 작성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